모르가나 룬, 템트리 : 칼바람, 우르프

모르가나 룬, 템트리 : 칼바람, 우르프

모르가나 룬

  • 마법
    핵심 룬으로 콩콩이 소환 또는 유성을 주로 쓴다. 특히 콩콩이는 W로 손쉽게 묻힐 수도 있고 실드도 강화시켜주니 궁합이 좋다. 도 빡센 견제를 위해 유성을 드는 경우도 있으나, Q는 그렇다 쳐도 W에 슬로우 같은 CC기가 일절 없기 때문에 채용률은 콩콩이에 밀린다. 1번째 일반 룬의 경우 마나순환 팔찌로 고정한다. 모르가나가 은근 초반 마나 소모량이 높은데 이를 마나순환 팔찌로 커버 가능하다. 2번째 룬은 깨달음과 기민함으로 갈린다. 깨달음은 쿨감이 중요한 모르가나에게 중후반 쿨감을 주고, 기민함은 궁을 사용하는 동안 추노에 좀 더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다. 3번째 일반 룬은 주문 작열 고정이다. W가 한 틱만 맞으면 데미지가 보잘 것 없긴 해도 초반에 W 틱 데미지 + 콩콩이 + 주문 작열을 한꺼번에 맞으면 은근 아프다.

  • 결의
    서포터의 경우, 상성이 안 좋아 견제가 어려울 때 핵심 룬을 '수호자'로 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이 경우 1번째 일반 룬은 철거와 생명의 샘으로 갈리고, 3번째 일반 룬은 소생과 불굴의 의지로 갈린다. 2번째 일반 룬은 선택률 자체는 뼈 방패 고정 수준이다. 그러나 뼈 방패의 데미지 감소가 뼈 방패를 발동 시킨 상대가 하는 공격에만 해당되는 거라 2:2 라인전을 하는 서포터 특성상 뼈 방패 대신 재상의 바람을 고려해도 좋다. 보조 룬은 마법 룬을 핵심 룬으로 들고 갈 때와 똑같이 영감 룬을 들고 간다.

  • 영감
    보조 룬으로 주로 쓴다. 핵심 아이템인 존야를 쓰기 쉽게 해주는 초시계 키트는 사실상 고정이다. 나머지 하나는 쿨타임을 줄여주는 우주적 통찰력과 유지력을 위한 비스킷을 든다. 콩콩이를 든다면 우주적 통찰력을 주로 들고 수호자를 든다면 비스킷을 주로 드는데 이는 마나 순환 팔찌의 유무로 인한 마나 유지력 때문으로 추정된다. 미드 모르가나의 경우 빙결 강화 룬 때문에 메인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모르가나 템트리 : 서포터 빌드

서포터인데도 궁극기와 시너지를 내기 쉬운 존야의 모래시계가 코어템인 것이 특징. 또한 블실의 사용 방법이 일반적인 실드와는 다르다 보니 유틸폿인데도 향로와 성배를 잘 가지 않는다.


시작 아이템

  • 주문도둑의 검
    서포터의 필수 아이템. 모르가나는 W로 쉽고 안정적으로 스택을 쌓아 올릴 수 있으며 주문력 덕분에 스킬의 효율도 조금이나마 올릴 수 있다. 단 W로 발동되는 주문검 스택은 한번 시전 당 한 명에게만, 그리고 한 틱만 적용된다.시즌 9 종료 후 프리시즌에 서폿템의 대대적인 변경이 있었지만 모르가나는 스택을 굉장히 쌓기 쉬운 서포터기 때문에 여전히 모르가나의 주요 서폿템이다.


핵심 아이템

  • 존야의 모래시계
    존야 없이는 모르가나를 논할 수 없다. 부동의 1코어템. 모르가나의 궁극기는 최대한 많은 상대를 묶고 가까이 있어야하는데, 사슬은 존야를 써도 끊어지지 않기 때문에 궁합이 매우 좋다. 대부분의 챔피언들은 이 아이템을 수비용으로 사용하지만 모르가나는 공격용으로 사용하는 몇 안되는 챔피언이다. 존야 없이 적진 한복판에 들어가서 궁을 쓰면 모든 어그로가 몸이 약한 모르가나에게 우선적으로 쏠리기 때문에 당연히 1초만에 녹아내린다다만 서포터에게 너무 비싼 가격이 흠. 게임이 빨리 끝나고 템포가 빠른 상위권 경기에서는 거의 하위템인 초시계만 쓰고 버린다.

  • 구원
    유틸 서포터에게 무난한 광역 힐. 현재 대부분의 유틸 서폿들은 물론, 탱서폿들, 심지어 올라프 같은 일부 타포지션 캐릭들 조차 1-2코어로 자주가는 템으로서, 가장 효율이 좋다고 평가 받는 서폿템이다. 상황을 가리지 않는 템인지라 2코어로 가기에도 가장 무난하다.

  • 기동력의 장화
    대부분의 서폿들이 가는 신발. 서폿 모르가나로 마관신을 가는 사람들이 많은데, 서폿 모르가나는 딜보다는 롤에서 가장 긴 시간을 가진 하드 CC와 CC 면역 보호막을 보고 가는 서폿이지, 딜을 보고 가는 서폿이 아니다. 10.5 패치 기준으로 가격이 100원 오르긴 했지만 모르가나는 로밍력이 좋기도 하고 시야 싸움에 있어서 빠른 이동 속도는 굉장히 중요하기에 여전히 모르가나는 이 신발을 택한다.


고려해볼 만한 아이템

  • 강철의 솔라리 팬던트
    무난하게 아군들에게 실드를 걸어줄 수 있다. 자체 능력치도 모르가나의 생존률을 올려주기 좋기 때문에 구원까지 올리고 나서 선택할 수 있는 아이템 중 가장 무난한 아이템. 최근 패치로 팬던트가 버프를 먹어서 구원보다 먼저 올리는 경우도 생겼다.

  • 불타는 향로
    칠흑의 방패나 구원을 아군에게 맞추면 자신과 아군의 기본 공격에 마법 데미지가 묻고 공속이 빨라지는 버프를 걸 수 있다. 그러나 모르가나와 그리 궁합이 좋은 아이템은 아니다. 모르가나 본인은 평타 사거리가 많이 짧아 평타를 쓸 일이 많이 없고, 그렇다고 아군에게 걸자니 칠흑의 방패는 미리 써주는 것보단 상대의 CC기를 보고 타이밍 맞게 써주는 건데 쿨타임도 길어 함부로 쓸 수 있는 것도 아니라 적합한 때에 버프를 걸기 어렵다. 대향로시대 때야 당연히 챙겨갔지만 지금은 진입해야 해서 칠흑의 방패를 미리 써줘도 되는, 공속이 필요한 평타 위주 챔피언이 잘 컸을 때 고려해 볼 법 하다. 참고로 원딜은 카이사와 트리스타나, 이 두 챔피언이 여기에 해당된다. 사실상 모르가나에겐 원딜 서포팅템이라기보단 상체 서포팅용이라고 보는 게 더 맞을 것이다.

  • 슈렐리아의 몽상
    궁극기로 연결된 적 챔피언을 추적하는데 도움이 되며 주변의 아군의 이동속도 또한 올릴 수 있어 일시적으로 기동성을 대폭 높일 수 있다. 다만 위의 핵심 아이템의 중요도가 높기 때문에 올리는 타이밍이 늦는 편이다.

  • 쌍둥이 그림자
    어쨌든 물몸 유틸형 서폿이고, 뚜벅이인지라 모르가나가 시아장악력이 뛰어난 서폿은 아니다. 이 때 쌍둥이 그림자로 시아장악력을 어느 정도 커버해줄 수 있다. 이속 강화와 쿨감이 달려있다는 점에서도 괜찮은 편.

모르가나 템트리 : 라이너 빌드

시작 아이템

  • 도란의 반지
    대부분의 마나 코스트 ap 라이너들이 선택하는 시작 아이템. q, w의 마나 소모량이 큰 모르가나에게도 궁합이 좋다. 부패 물약도 고려할 수 있지만 일방적이고 빠른 파밍이 가능한 모르가나에게 크게 매력적인 선택지는 아니다.


핵심 아이템

  • 루덴의 메아리
    메이지의 필수 아이템이었던 모렐로노미콘이 개편되고 이 아이템이 1코어로 많이 채용된다. 하위템인 사라진 양피지의 마나 효과도 쏠쏠하고 주문력 90과 마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라는 꿀같은 옵션들이 붙어 있어서 라이너 모르가나에게는 꿀 같은 궁합을 보여준다. 다만 가속 효과가 GLP-800과 겹치기 때문에 빙결 모르가나의 경우 잘 채용하지 않는다.

  • 마법공학 GLP-800 + 쌍둥이 그림자
    최근 떠오르는 빙결 모르가나의 핵심 아이템. 보통 라인전 단계에서 좋은 양피지를 상위템으로 쓰는 GLP 부터 가는 편이다.

  • 존야의 모래시계
    서포터와 마찬가지로 궁존야를 위해서 간다. 물론 아이템 자체의 주문력과 방어력도 쏠쏠하게 챙길 수 있는 편.

  • 마법사의 신발
    라이너 모르가나에게 이보다 더 좋은 신발은 없다. 루덴의 메아리 + 존야로 30% 쿨감이 완성되기 때문에 아이오니아도 크게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고, 리안드리의 고통에 마관이 없어져서 마관을 챙기기 위한 가장 좋은 수단이 바로 이 신발이다.


공격 아이템

  • 모렐로노미콘
    대부분의 AP딜러들이 채용하는 마관템. 하위템 망각의 구의 가성비가 훌륭하고 모렐로 역시 훌륭한 AP템으로서 언제가도 나쁘지 않는 성능을 자랑한다.

  • 리안드리의 고통
    모르가나의 Q, R은 이동방해효과가 있고, W는 다 맞기가 어려울 뿐이지 한 틱은 굉장히 맞추기 쉽다. 공격적으로 갈 때 존야의 모래시계 이후 선택한다.

  • 라바돈의 죽음모자, 공허의 지팡이
    ap 라이너들의 부동의 4~5코어. 8.4패치로 라바돈은 주문력 추가 제공이 35 →40%로 좋아지고 공허의 지팡이는 주문력이 감소되는 패치를 받긴 했지만 여전히 후반 채용률은 좋은 모습을 보이는 편.


방어 아이템

  • 밴시의 장막
    상대에 르블랑, 아칼리 등 ap암살자가 있을 경우에 주로 간다. 쿨감 10%도 모르가나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옵션.

 

칼바람 모르가나 룬, 템트리

고승률 챔피언 중 하나.

사거리와 속박 시간이 긴 Q를 한 번이라도 맞았다가는 모르가나 팀의 스킬 연계에 순식간에 끔살당한다.

거기다 W는 사실상 피하기가 불가능하고, CC기를 막아내는 E는 칼바람에서 강세를 보이는 포킹, 그랩 챔피언의 하드 카운터 스킬이다. 표식/돌진 스펠 덕분에 궁극기를 적 진영 한복판에서 다수에게 거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기동성이 좋거나 CC 해제 수단이 있는 적에게 모르가나 자체의 딜은 너무 불안정하므로, 향로를 위시한 서포터 아이템을 구매해서 아군 딜러를 지키는 것도 좋다. 협곡과 다르게 주문력 아이템도 넉넉하게 가는지라 블랙 실드의 두께가 비교가 되지 않는다.

우르프 모르가나 룬, 템트리

최상위 티어 챔피언 중 하나. Q를 한번 적중시키면 미니언이 없는 이상 확정적으로 계속 적중시켜 무한정 속박시킬 수 있고, E가 사실상 항시 라그나로크 상태나 다름없게 만들어주기에 매우 강한 모습을 보인다.

 

모르가나 스킨

 

 

2020/03/11 - [PC 콘솔게임 온라인게임/LOL 리그오브레전드] - 니코 룬, 템트리

 

니코 룬, 템트리

니코 룬, 템트리 AP 빌드 니코 마법 룬 AP 빌드 니코 지배 룬 AP 빌드 니코 영감 룬 메인 룬, 보조 룬 가리지 않고 영감, 마법, 지배 룬 중에서 주로 사용한다. 그 중에서도 가장 자주 쓰이는 룬은 2019 서머..

albagame.tistory.com

2020/03/08 - [PC 콘솔게임 온라인게임/LOL 리그오브레전드] - 아무무 룬, 템트리

 

아무무 룬, 템트리

아무무 룬, 템트리 아무무 룬 결의 빌드 핵심 룬은 탱커답게 여진을 사용한다. Q나 궁극기로 상대를묶었다면 바로 여진의 딜까지 얹어줄 수 있다. 하위 룬은 아군의 유지력을 올려주는 생명의 샘과 탱킹력을 높..

albagame.tistory.com

2020/03/04 - [PC 콘솔게임 온라인게임/LOL 리그오브레전드] - 아칼리 룬, 템트리

 

아칼리 룬, 템트리

아칼리 룬, 템트리 아칼리 룬 : 암살자 빌드 핵심 룬은 주로 감전을 선택했으나, 피흡이 사라진 이후 준수한 라인 유지력과 순간적인 기동력을 위해 암살자 빌드의 경우에도 기민한 발놀림을 더 많이 사용한다...

albagame.tistory.com

2020/03/03 - [PC 콘솔게임 온라인게임/LOL 리그오브레전드] - 아트록스 룬 , 템트리

 

아트록스 룬 , 템트리

아트록스 룬 , 템트리 아트록스 룬 9.9 패치 이후 아트록스가 개편된 궁극기로 인해 소규모 ~ 대규모 전투에서 오래 살아남을 수록 강해진다는 점을 더욱 살리기 위해 정복자의 채용률이 올라갔으며, 이 후 시간..

albagame.tistory.com

2020/02/05 - [PC 콘솔게임 온라인게임/LOL 리그오브레전드] - 롤 크리티컬 에러, 1분 해결

 

롤 크리티컬 에러, 1분 해결

리그오브레전드( 이하 롤) 를 하다보면 위와 같은 시스템 에러창을 간혹 보게된다. system error A critical error has occurred and the process must be terminated. would you like to create a crash dump to..

albagame.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