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롤스타즈 불 장점과 단점

장점

  • 준수한 기본 스펙 및 근접 전투력
    기본 공격의 피해량과 체력 둘 다 모든 브롤러들 중 상위권이다. 때문에 근접 최강이라 불리는 쉘리를 근접에서 비비는게 가능한 유일한 캐릭터로 쉘리가 궁이 없을 경우 높은 공격력으로 밴드에이드조차 씹어버리며,궁 킨 로사한테도 대응이 가능할 정도로 기본 스펙이 좋다.이 초근접 대미지가 워낙 높다보니 쉘리의 궁을 어중간한(약 2타일) 거리에서 맞았을 때 기습적으로 쉘리에 달라붙어 역관광시킬 수도 있다.

  • 우수한 기동성과 진형 파괴력
    암살자만큼은 못하지만 그래도 탱커라 다른 브롤러들보다는 이동속도가 빠른 편이고, 궁극기도 돌진형인데다가 돌진 거리도 길어서 기동성이 꽤나 우수한 편이다. 때문에 특수 공격이 충전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도망치는 적을 쫓아가거나 난전 상황에서 안전하게 빠져나오는 등(특히 젬 그랩에서 보석을 많이 가지고 있을 때) 높은 기동성을 활용해서 유동적인 플레이를 펼칠 수 있다. 또한 상대를 넉백시키며 먼 거리를 돌진하는 특수 공격 덕분에 진형 파괴력도 매우 우수한 편. 다만 다른 돌진기와는 다르게 돌진 속도가 느린 편에 무적도 없어서 대놓고 들어가면 일점사 당해서 죽는 경우가 많다. 특히 리코나 콜트 방향으로 돌진하다간 전탄 다 얻어맞고 돌진끝나기도 전에 죽을 수 있다. 또한, 위의 장점 때문에 접근만 해도 물몸 딜러들은 알아서 뒤로 빠지고 같은 탱커라도 특수 공격이 없을땐 적극적으로 들이대지 않기 때문에 그냥 그 자체로 진형 파괴가 된다고 볼 수도 있다. 그러니까 물몸 딜러들은 불에게 주변으로 사거리 반경안에 들어오면 죽는 패시브가 달렸다고 생각하고 어떻게든 붙지 않으려고 필사적이 된다. 이를 이용하면 쇼다운에서도 파밍하던 물몸 딜러에게 파밍을 포기하도록 하거나 젬그랩 같은 경우 아예 젬 근처로 얼씬도 못하게 할 수 있다. 물론 그만큼 체력 관리 또한 잘 해야 한다.

  • 높은 캐리력
    불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헤비웨이트 역할군들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다. 불은 탄창을 다 썼는데도 살아남은 적에게 최후의 일격을 가하거나, 먼 곳으로 순식간에 이동할 수 있는 특수 공격을 가진만큼 이 특수 공격과 압도적인 근접 화력으로 찍어누르는 플레이만 해도 혼자서 게임을 이끌고 갈 수 있다.

단점

  • 샷거너중 가장 짧은 사거리
    불은 샷건 브롤러 중에서도 기본 공격 사거리가 가장 짧다. 이 때문에 적에게 어떻게든 접근하지 못하면 원거리 브롤러들에게 일방적으로 얻어터지기 십상이다. 괜히 어설프게 맞짤짤이를 넣어봤자 이 쪽은 별로 때리지도 못하면서 적들의 궁극기 배터리가 될 것이 뻔하니 적과의 거리를 좁힐 방법이 없다면 얌전히 도망 다니는 것이 상책이다. 이 때문에 불은 적과의 거리를 좁히기 위한 부쉬와 벽 등의 오브젝트 의존도가 매우 높은 편이며, 탁 트인 맵에서는 별로 기용되지 않는다.

  • 특수 공격의 떨어지는 성능
    비슷한 궁극기인 엘프리모궁이나 다른 이동궁과 비교해도 모든면에서 떨어진다. 타격범위까지 고려하면 엘프리모궁과 이동거리가 별 차이가 없는데도 거리조절이 안되며 무적판정이 없는데 이동속도도 느리고 궁게이지가 자동으로 차는 것도 아닐뿐더러 초근접샷이 아니면 궁게이지가 조금씩 차기 때문에 궁 한번 채우기도 힘들다. 또 궁을 쓰면 자신의 주 활동무대인 부쉬를 파괴한다는 점 때문에 궁으로 큰 이득을 봐야하는 상황이 아니면 오히려 안 쓰는 게 낫기도 하고 시즈팩토리 백도어가 굉장히 불안정적이라 적의 위치를 매우 잘 봐야한다. 쇼다운에선 자살하기 좋은 궁이라 거의 없는 궁에 가깝고 근접전투에서도 거리조절이 안되니 없는 궁이나 마찬가지다. 원거리에서 적 원딜에게 돌진용으로 쓰기에는 이동속도도 느리고 무적판정도 없어서 자살하기 쉬우니 결국 쓰고 싶어도 궁게이지 채우기가 힘들어 많이 쓰지도 못하는데 궁이 있어도 쓸 상황도 적은 최악의 궁극기인 셈. 하지만 벽을 철거하며 돌진하므로 이 목적에 부합하면 유용하다. 따라서 단점을 극복하고 궁을 잘 사용했을 땐 평타와의 연계성은 좋기에, 하이스트, 시즈팩토리, 브롤볼에서는 나름 좋은 편이다.

  • 최저의 집탄율
    이론상 최고의 딜을 넣을 수 있지만, 그건 가까이 있을 때 한정이고, 다른 샷건 브롤러인 쉘리와 대릴보다 집탄율이 떨어져서 1타일만 떨어져도 대미지가 극적으로 떨어진다. 결론적으로 가까이 붙을 수 없다면 별 피해를 못준다. 3타일 이상 넘어가면 아예 유효한 피해를 입히기가 불가능한 수준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